제6장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백년기업을 향해 나아가다 (2019~)

  • 2019년 깨끗한나라는 최현수ㆍ김민환 각자대표 체제를 출범시키고 그해를 턴어라운드 원년으로 정하고 강력한 혁신을 추진했다. 당시 최대의 과제는 수익중심의 경영을 통해 턴어라운드를 실현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고객만족, 사업구조 개선, 인프라 구축 및 강화 등 3대 중점 추진 전략을 수립했다. 그 실천방안으로 사업구조를 재정비해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도록 자원을 재배치했다. 이때 제지 1호기의 가동을 중단하고 기존의 제지사업과 생활용품사업을 PS사업부와 HL사업부로 변경했다. 변화에 유연한 애자일 조직 체계를 도입했으며 PI팀을 신설해 강도 높은 혁신을 추진했다. 동남아시아로 산업용지 수출을 다변화하고, 생활용품의 수출 시도와 함께 온라인사업을 확대했다. 이러한 다각적인 노력으로 깨끗한나라는 2019년 그해 흑자경영을 실현하며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이러한 분위기를 이어 2020년 깨끗한나라는 연구개발 조직을 확대 강화하고, 제판일치의 원칙 아래 청주공장을 독립적인 생산담당체계로 개편했다. 또 최고고객책임자, 최고재무책임자, 최고인사책임자를 각각 선임해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애자일 조직의 체계적 안정화를 도모했다. 국내 대표 위생기업으로서 마스크를 생산품목에 추가했으며, 더마 생리대 ‘디어스킨’도 론칭했다.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기업 최고의 자산은 구성원이라는 자세로 인재의 발굴과 육성에 공을 들였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사람애, 자연애’ 중심으로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했다. 특히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마스크와 물티슈, 손소독겔 등을 의료기관과 각 지역단체에 기증하며 재난 극복에 동참했다.
    2021년 창립 55주년을 맞은 깨끗한나라는 백년기업을 향한 새로운 출발 앞에 서 있다. 수익 중심경영을 바탕으로 2021년 고객중심경영, 디지털 전환, ESG경영의 3대 중점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국내 유일의 종합제지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세계 속의 초일류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깨끗한나라 구성원 모두는 각자 맡은 분야에서 제 역할에 충실하며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71. 더마 생리대 ‘디어스킨’ 론칭 2020

    2020년 7월 깨끗한나라는 더마 생리대 ‘디어스킨(Dear Skin)’을 새롭게 론칭했다. ‘더마(Derma)’는 피부(Skin)을 뜻하는 그리스어로, 코스메틱 시장에서 먼저 도입된 개념이었다. 매일 하는 화장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심한 피부의 재생과 회복을 돕는 화장품이라는 의미로 소비자의 호응을 얻으며 빠르게 성장했다. ‘디어스킨’은 이러한 시장 트렌드를 반영해 생리대에 더마 개념을 접목한 국내 최초의 생리대였다. 생리기간 중 하루 종일 생리대와 맞닿아 민감해진 Y존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소비자의 의견을 귀담아듣고 Y존 피부를 편안하게 하는 생리대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새로운 브랜드를 선보이게 됐다. 이로써 깨끗한나라의 생리대는 자연을 담은 100% 순면커버 ‘순수한면’과 Y존 피부를 위한 더마 생리대 ‘디어스킨’의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디어스킨’은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만든 ‘에어엠보’를 패드 전체에 촘촘하게 설계해 피부에 닿는 면적을 최소화했다. 에어엠보의 공기층이 생리대와 피부 사이에 공간을 유지시켜 Y존 피부의 답답함을 해소하는 방식이었다. 또 숨쉬는 통기성 커버로 쾌적함을 살리고, 패드 상단과 하단 부분을 소프트 라운드 실링 처리로 피부 쏠림을 최소화했다. 독일의 피부과학연구소에서 실시한 더마테스트에서 피부자극이 거의 없는 엑설런트 등급을 받았으며, 내추럴 트레이드 마크도 획득했다.
    ‘디어스킨’ 브랜드로 선보인 제품은 ‘에어엠보’ 4종(소 · 중 · 대형 · 오버나이트)과 ‘슈퍼롱 팬티라이너’, ‘입는 오버나이트’ 등 모두 6종이며, 전국의 대형마트 및 편의점 등 주요 오프라인 매장은 물론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온라인에서도 판매했다.





    • 디어스킨 출시(2020)

    • 아마존에 입점한 디어스킨(2020.12)

    • 디어스킨 TV 광고

    출시 후 제품을 알리기 위해 ‘당신의 소중한 피부를 위해’를 콘셉트로 스토리 기반의 영상을 제작해 TV CF를 방영했다. 디어스킨 에어엠보 광고는 타깃층을 명확히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생리대 사용 시 느낄 수 있는 불편함과 문제점은 물론이고, 금기 시 되어왔던 Y존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광고 카피(생리대는 따가워도, 간지러워도, 답답해도 그냥 참았어. WHY? Y존에서 찾은 디어스킨의 해답)로 기존 생리대의 틀을 깼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같은 광고 방영과 함께 1만 1,000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샘플링 및 ‘디어미(Dear Me) 체험단’을 모집하는 등 마케팅 활동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한편, 깨끗한나라는 디어스킨의 미국 FDA 등록을 완료하고 2020년 12월 아마존(Amazon.com)에 공식 입점했다. 아마존은 180개 이상의 국가에서 3억 명 이상이 이용하는 글로벌 온라인 커머스로, 미국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깨끗한나라는 아마존 진출을 통해 미국 현지시장에서 강력한 판매채널을 구축하게 됐으며, 이를 통해 미주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게 됐다.